종합심리평가
아동·청소년의 인지 및 정서기능, 문제행동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으며 치료교육의 필요성을 판단하는데 기준이 됩니다.
대상 : 만 6세 이상 17세 미만 아동·청소년과 부모
종합심리평가 구성
평가영역 | 검사도구 | 내용 |
---|---|---|
인지기능 | 웩슬러 아동지능검사(K-WISC-Ⅴ) |
인지적 강점과 약점 등을 포함하는 전반적 인지기능에 대한 포괄적 평가 |
정서 및 사회성기능 |
벤더게슈탈트검사(BGT) 그림검사(HTP, KFD, KSD) 로르샤흐검사(Rorschach) 주제통각검사(TAT, CAT) 문장완성검사(K-FSCT) 청소년용 다면적인성검사(MMPI-A) 기질및성격검사(JTCI) 아동청소년행동평가척도(CBCL) |
정서, 성격, 대인관계 양상, 자기개념, 가족역동 등 정서 및 사회성 기능에 대한 포괄적 평가 |
부모정서 |
성인용 다면적인성검사(MMPI-2) 문장완성검사(K-FSCT) 기질및성격검사(TCI) |
부모의 성격 및 정서 평가 |
종합심리평가 과정
초기면접(부모) : 30분
검사실시 : 2시간 30분 ~ 3시간
해석상담(검사 후 1~2주일) : 30분
종합발달평가
- 종합발달평가를 통해 영유아기 자녀의 발달 수준과 특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 부모의 육아 고민을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도우며, 자녀의 발달 시기 및 과업에 따른 부모의 효과적인 양육 방법을 교육합니다.
- 종합발달평가를 통해 발달지연 및 발달장애 아동의 각 발달영역(지각, 모방, 협응, 신체운동, 인지, 언어)의 수준과 발달증진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. 이와 더불어 정서 및 행동문제, 감각처리 양상 등을 통합적으로 평가하여 치료교육의 목표와 방향성 설정에 기준이 됩니다.
대상 : 만 2세 이상 8세 미만 아동과 부모
종합발달평가 구성
평가영역 | 검사도구 | 내용 |
---|---|---|
발달수준 | 교육진단검사(PEP-R) 또는 웩슬러 유아지능검사(K-WPPSI-Ⅳ) 시각운동통합검사(VMI-6) |
발달영역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발달증진 가능성에 대한 포괄적 평가 |
적응행동 |
사회성숙도검사(SMS) 적응행동검사(K-ABS) 감각프로파일검사(K-SP-2) 자폐평정검사(K-CARS-2) |
의사소통, 사회성, 정서 및 행동문제, 감각처리 양상 등 적응행동에 대한 포괄적 평가 |
부모양육 |
부모아동 상호작용평가(MIM) 부모양육태도검사(PAT) |
부모의 상호작용 양상 평가 |
종합발달평가 과정
초기면접(부모) : 30분
검사실시 : 2시간~2시간 30분
해석상담(검사 후 1~2주일) : 30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