평가 구성
평가 영역 별 구성
평가영역 | 검사도구 | 목적 및 내용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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종합 말-언어 검사 |
영유아 언어발달검사(SELSI) 맥아더-베이츠 의사소통발달 목록(K M-B CDI) 취학전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 척도(PRES) 수용·표현 어휘력 검사(REVT) 학령기 아동언어검사(LSSC) 우리말 조음음운 검사(U-TAP 2) 한국판 핵심언어임상평가(CELF-5) 한국아동메타화용검사(KOPLAC) |
영유아기, 학령전기, 학령기 아동의 조음기관 구조 및 기능, 언어 이해와 표현, 화용을 포함한 전반적인 언어능력 등을 평가 |
종합 문해-언어 검사 |
한국어 읽기검사(KOLRA) 읽기성취 및 읽기인지처리 능력 검사(RA-RCP) 국립특수교육원 기초학습능력검사(NISE-B〮ACT) 한국어 이야기 평가(KONA) 언어문제 해결력검사 |
해독, 읽기유창성, 읽기이해 및 쓰기 기술과 읽기와 관련된 언어능력을 평가 |
신경 말-언어 검사 |
파라다이스 한국판 웨스턴 실어증 검사(PK-WAB) 한국판 실어증 감별진단검사(KTDDA) 실어증-신경언어장애 선별검사(STAND) 한국판 보스톤 이름대기 검사(K-BNT) |
뇌손상 및 뇌질환으로 인한 신경 말-언어장애의 유형과 중증도를 평가 |
음성 검사 |
CSL(Computerized Speech Lab) Nasometer |
목소리를 산출하는 신체 기관의 이상을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분석기기를 활용하여 음성의 크기, 질, 높낮이 등을 평가 |
유창성 검사 |
파라다이스 유창성 검사 II(P-FA II) Stuttering Severity Instrument(SSI-4) |
말더듬 평가: 비정상적인 비유창성(반복, 연장, 막힘)의 유무, 부수적 행동 및 의사소통 부담감을 평가 말빠름증 평가: 말속도, 말속도의 규칙성, 비유창성, 자기인식 정도를 평가 |
섭식 및 삼킴 검사 |
임상 섭식 및 삼킴평가 (Bedside feeding and swallowing examination) 도구적 평가 판독 (Interpretation of Videofluoroscopic Swallowing Study (VFSS) results |
아동기 섭식 및 삼킴 문제를 감각, 운동, 행동영역에서 평가하고, 노화나 신경학적 원인으로 발생한 성인기 삼킴장애의 유형과 중증도를 평가 |
유형 별 구성
유형 | 대상 | 평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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언어발달 지연 및 장애/읽기장애 |
또래에 비해 어려움을 보이는 등 발달 수준에 적합한 언어 기술을 보이지 않는 아동, 청소년, 성인 또래에 비해 적합한 읽기 및 쓰기 수준을 보이지 않는 아동, 청소년 |
어휘, 문법, 의사소통, 발음 평가 학령기 아동의 경우 읽기 및 쓰기 평가 |
신경 말-언어장애 |
사고나 질환으로 인한 뇌손상 혹은 뇌질환이 말-언어장애를 동반하여 나타난 아동, 청소년, 성인 |
언어, 의사소통, 발음 평가 말운동 능력 평가 실어증 검사로 읽기, 쓰기, 말하기, 듣기 영역 평가 |
조음-음운 장애 (말소리 장애) |
발음이 부정확하여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, 청소년, 성인 |
말소리(조음) 평가 언어평가 |
유창성 장애 |
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말의 반복, 연장 혹은 막힘이 나타나고, 이로 인해 투쟁 행동과 회피 행동이 동반되는 아동, 청소년, 성인 말속도가 지나치게 빠르거나 불규칙적이어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보이는 아동, 청소년, 성인 |
말더듬 평가 말빠름증 평가 |
음성 장애 |
다양한 이유로 목소리의 높낮이, 크기와 질이 정상 범주를 벗어나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경험하는 아동, 청소년, 성인 |
음성분석 기기 등을 사용한 음성 평가 |
그 외 다문화 배경/청각장애로 인한 말-언어 어려움, 삼킴 및 섭식의 어려움 등을 평가 |
언어평가 과정
초기면접(보호자) : 30분
검사실시 : 2시간~3시간
추후 상담(검사 후 1주일) : 40분 (*일정 조정)